등반가

Stefan Glowacz

열정에 따르는 삶

헬리콥터를 타지 않습니다. 비행기를 타지 않습니다. 이것이 Stefan Glowacz가 목적지까지 등반하는 방법입니다. 베네수엘라 정글의 강을 카누를 타고 내려오든, 북부 캐나다에서 카약을 타고 얼음 사이를 왔다 갔다 하든 마찬가지입니다. 8년 동안 이탈리아 Arco의 Rock Master Competition의 3연승을 비롯하여 다양한 토너먼트에서 우승했습니다. 1993년에는 당시 세계에서 가장 힘든 노선 중 하나인 오스트리아의 카이저 산맥에 있는 The Emperor's New Clothes에 도전했습니다. 그는 등반 대회에서 은퇴한 뒤에도 모험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인생에서  이룬 가장 큰 업적은 무엇입니까? 혹은 지난주에 이룬 업적은 무엇입니까?

호라이마주에 있는 새로운 경로를 발견했습니다. 우리는 이곳을 친구 Kurt Albert를 기리며 ‘Behind the Rainbow’라고 지어줬습니다. 그곳에는 이전에 누구도 소유하지 않았던 것들이 있습니다. 누구도 밟지 못했던 바위가 있구요. 어디를 보든지 최초로 보는 것이며, 어디에 오르든지 최초로 오르는 것입니다. 제게는 이것이 바로 모험입니다. 우리가 알지 못하는 것이 얼마나 있을까에 관한 궁금증이죠. 전 그것을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느껴보고 싶습니다.

더 많은 경험과 모험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게 해주는 원동력은 무엇입니까?

명쾌함이죠. 떠날 때마다 다른 사람이 되어 돌아옵니다. 그곳에 있을 때는 집중이 되요. 해결 방법이 명확하게 보이거든요. 더 명료해져요. 아무리 바람이 많이 불고 고산병을 겪고 장비가 엉망이 되어도 마찬가지예요. 팀에게 명료하게 말해야 합니다. “당신의 다음 목표는 무엇인가요?”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산에서는 항상 다른 종류의 위급 상황이 발생합니다. 단지 등반 장애만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내적 갈등에 대한 해결 방법이기도 하죠. 산의 고독함과 고요함에 대한 것이기도 합니다.

GORE-TEX 제품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어떤 상황에도 대비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등반할 때는 대비하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경험만이 주는 미덕의 일부일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환경의 영향을 받습니다. 하지만 동등한 입장에서 만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결정권을 가질 때도 있죠. 누구와 등반할 것인가. 어떤 제품을 사용할 것인가. 바로 이런 것들이죠. GORE-TEX 제품은 어려운 상황을 대비하고 제어할 기회를 줍니다. 저는 폭풍우 자체를 제어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런 상황에 대비해 저를 보호하기 위해 어떤 자켓을 가져갈 것인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나는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를 간단하게 말해주세요.

탐험이죠. 전 미지의 것을 찾아내기 위해 존재합니다.

저는 어려운 상황에 여러 번 처하게 됩니다. 뜨거운 태양. 혹한. 거친 바위. GORE-TEX 자켓은 저의 컨디션이 좋을 때나 나쁠 때나 함께 합니다. 편안함을 느끼죠. 가파른 산을 오르거나 휴식을 취할 때도 마찬가지예요. 아무리 기상 상태가 악화되어도 쾌적함과 편안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GORE-TEX 제품이 아니라면 전 무척 주저할지도 모릅니다. 저에게 확신을 주는 제품이라 안심이죠.

등산가.

주요 업적 & 성공
  • 그린란드 서쪽 해안에서 동쪽 해안까지 스키, 썰매, 스노카이트 타고 횡단 - 누구도 오르지 못했던 바위 면을 자유 등반.
  • 페드라 리스카다에서 브라질에서 가장 험난한 암벽 등반. 고도: 800m
  • 캐나다 배핀섬에서 Take the Long Way Home 첫 등반. 고도: 700m
  • 파타고니아 Mullarón 북서쪽에 위치한 27봉우리 경로를 구축하기 위한 Piolet d'Or에 노미네이트.
  • Uwe Hofstädter와 함께 등반 장비 기업 Red Chili 설립.
  • 이탈리아 Arco에서 Rock Master Competition 획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