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루오르화 물질의 책임 있는 사용

환경 영향 우려가 있는  PFC 제거에 대한 Gore 섬유사업부의 목표 및 로드맵

고어 섬유사업부는 소비자용 섬유 제품의 환경 영향을 끊임없이 개선하는 한편 높은 내구성 및 성능 수준을 유지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에 따라, 환경 영향에 우려가 있는  PFC를 제품 생산 전과정에서 제거한다는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고어 섬유사업부는 환경 영향에 우려가 있는 PFC를 소비자용 패브릭 제품에서 제거할 예정입니다. 이는 제품의 생산, 소비, 폐기 전 과정에 있어 환경 영향을  끊임없이 줄이는 장기 여정에서 중요한 지표입니다. 고어는 적극적인 혁신 프로그램을 구현하여 내구성 발수(DWR) 처리 및 멤브레인 제조 공정에서 환경에 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는 PFC를 제거하는 것을 2단계 이니셔티브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 2020년 말까지 고어 섬유사업부는 시중 제품의 약 85%에 해당하는 소비자용 원단에서 환경에 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는 PFC를 제거하여 출하할 예정입니다. 여기에는 재킷, 신발, 장갑, 액세서리가 포함됩니다.
  • 2021년에서 2023년사이에 고어 섬유사업부는 나머지 소비자용 원단에서 환경에 영향 우려가 있는 PFC를 제거하여 출하하는 한편 제품의 최종 용도와 관련된 성능 사양을 충족하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공급할 예정입니다.
동영상에서 Christian Langer의 설명을 들어보십시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어 섬유사업부는 실질적인 혁신 프로그램에 착수합니다.  고어 섬유사업부가 공급자와 공동으로 새로운 발수 처리 공정을 개발하고, 공급자가 PTFE 제조용 가공보조제에 있는 환경에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는 PFC를 제거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고어는 높은 기술적 성능과 지속가능성이 가장 적합하게 조합된 아웃도어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계속 노력합니다. 모든 소비자용 원단 제품에서 환경에 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는  PFC를 제거한다는 목표를 채택하고 제품의 환경 프로파일을 계속 개선하겠다는 약속을 수십 년에 걸쳐 지키고 있습니다. 공급자와 함께, 새로운 발수 처리 및 멤브레인 물질 개발을 수반하는 적극적인 혁신 프로그램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겠습니다."  

- Christian Langer,  고어 섬유사업부 리더쉽 팀

PFC 정보

PFC(Per and poly-Fluorinated Chemicals, 과불화합물)는 통상적으로 합의된 정의가 없는 용어이며, PFAS(Per and poly Fluorinated Alkyl Substances, 과플루오르화 알킬 결정체)처럼 일반적으로 물리적인 특성과 성질이 엄청나게 다른 고도로 불화된 화합물 집단을 폭넓게 가리킵니다. 따라서, PFC를 논할 때는 논의되고 있는 특정 PFC 또는 PFC 집단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고어는 PFC 집단을 해당 PFC가 환경에 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는지 여부로 식별합니다. 환경에 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는  PFC는 고도로 플루오르화되어 있고, 작은 생물이 섭취할 수 있을 정도로 작으며 오랜기간 동안에도 잘 분해되지 않습니다.  환경에 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는 PFC가 모두 유해한 것은 아니지만, 물에서 용해되어 여러 세대에 걸쳐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어 섬유사업부는 소비자용 제품의 제품 전 과정에서 이 물질을 제거한다는 목표를 수립했습니다.

PTFE는 환경에 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는  PFC가 아닙니다. PTFE는 안전하며 환경적으로 건전합니다.  이 불소 수지는 매우 안정적이며, 작은 생물이 섭취하기에는 너무 크고, 물에서 용해되지 않으며, 자연적 환경에서 분해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물질은 환경에 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는 PFC가 아니며 PFC로 분해되지도 않습니다.

오래 유지되는 발수 가공

GORE-TEX® 의류에는 내구성 발수(DWR) 직물 처리 기법이 사용됩니다. 이는 겉감에서 가장 바깥쪽에 위치한 층에 적용되어 겉감에 물이 스며드는 대신 방울져 떨어지게 합니다. 이를 통해 최종 사용자를 쾌적하게 보호해 주기 때문에 DWR은 중요합니다.

발수성이 사라지면 사용자가 불편함을 느끼며 적절한 체온을 유지하지 못하여 집중력과 지구력을 잃을 수 있습니다. 최종 사용자가 옷이 방수되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해당 제품을 더는 사용하지 않고 새 제품으로 바꾸게 될 수도 있습니다. 즉 DWR의 기능이 저하되면 자켓이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커집니다.

당사에서 현재 DWR용으로 사용하는 물질은 책임감 있게 사용되면 소비자 및 환경에 안전합니다. Gore 섬유사업부는 미국 환경보호청(EPA)의 검증을 통과하고, 유럽, 일본, 중국에서 사용 승인을 받았으며, 노르웨이의 제품 기준을 충족하는 물질만을 사용합니다.

2016년에 Gore는 새로운 DWR 적용 상품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 DWR에는 환경에 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는 PFC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신제품은 뛰어난 내구성 및 성능의 짧은사슬 PFC 기반 성능을 모두 활용할 필요가 없는  가벼운 아웃도어  용도(예: 당일 하이킹 또는 리프트가 제공되는 스키 타기)에 맞게 설계됩니다. 이러한 제품은 2018년 가을/겨울 시즌부터 판매될 예정입니다.

미래의 발수 솔루션에 대한 당사의 투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ePTFE 멤브레인

MEMBRANE

GORE-TEX® 원단의 중심에는 지속적인 방수성, 방풍성, 투습성을 보여주는 매우 얇은 멤브레인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 멤브레인에 ePTFE(PTFE가 팽창된 형태)를 사용합니다.

PTFE는 플루오르화 수지입니다. 플루오르화 수지는 고유한 특성이 있으며, 성능이 뛰어난 제품을 만들 수 있는 매우 유용한 물질입니다. 예를 들어, 플루오르화 수지를 사용하면 제품의 내구성을 강화하여 수명을 연장하고 환경 발자국을 축소할 수 있습니다. 플루오르화 수지는 발수 및 발유 처리와는 다른, 별도의 고성능 플라스틱 집단입니다.

이 플루오르화 수지는 불활성이고, 물에서 용해되지 않고, 극히 안정적이며, 생물 분해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환경에 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는 PFC로 분해되는 원천이 아닙니다.

Bernard

환경에 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는 PFC와 그렇지 않은 PTFE를 명확히 구분함으로써 오래 지속된  서로 다른 물질의 모호함이 명확히 구분될 수 있습니다.  엄격하고 정확한 정의가 있으면 아웃도어 업계가 명확하게 정의된 가이드라인을 확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Gore와 고객이 더욱 지속가능한 기술 혁신을 이룰 수 있습니다"    

 - Bernhard Kiehl, Gore 섬유사업부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팀장

ePTFE의 역사

bob

특정 조건에서 PTFE를 반복적으로 빠르게 늘여 보던 Bob Gore는 최초로 PTFE 팽창가공 공정을 발견했습니다. 그 결과 만들어진 확장 PTFE, 즉 ePTFE는 놀라울 정도로 강한 미세다공성 물질이었으며 적은 물 흡수량과 우수한 날씨저항력 등 여러 가지 놀라운 특성도 갖추고 있었습니다. 1970년 Gore는 ePTFE에 대한 특허를 출원했고, 이 특허를 시작으로 Gore의 전매특허 중합체인 ePTFE로 제작된 다양한 GORE-TEX® 제품에 대한 특허가 출원되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Discover other responsibility topics

제품 책임 관리

당사의 제품이 최고의 품질과 안전성을 지닐 수 있도록, 고어 섬유사업부는 bluesign® 표준 및 OEKO-TEX® Standard 100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루오르화 물질의 책임 있는 사용

플루오르화 물질은 광범위한 물리적 특성과 고유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광범위한 응용 분야에 선택되는 물질입니다.

사회적 책임

고어사의 모든 직원은 공급업체, 고객, 이해관계자, 고어직원간의 관계에 이르기까지 무결성을 지켜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