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WR(발수) 처리란 무엇인가요?

 눈을 감고 상상해보세요. 봄비가 보슬보슬 내리는 아침입니다. 가볍게 산책을 하기 위해 옷장 문을 엽니다. 방수 기능이 있는 재킷과 발수 기능이 있는 재킷이 보입니다. 어떤 재킷을 선택하는 게 좋을까요? 이번에는 폭우가 내리는 아침입니다. 비바람을 뚫고 출근을 해야 합니다. 오늘은 낮에 중요한 미팅도 있습니다. 깔끔하고 프로페셔널하게 보이려면 방수 기능이 있는 재킷이 좋을까요? 발수 기능이 있는 재킷이 좋을까요?

쇼핑의 성공은 방수와 발수의 차이를 얼마나 정확하게 인지하느냐에 달렸습니다. 상황에 따라 자신에게 필요한 제품을 적절하게 선택하고, 특성에 맞춰 제품을 관리하는 습관은 불필요한 소비를 막습니다. 이는 제품을 오래 사용하는 ‘책임 있는 소비’를 시작하는 첫걸음이 되기도 합니다. 고어텍스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했거나 앞으로 구매 예정이라면 방수성과 발수성의 차이점을 인지해야 합니다. 제품을 더 오래, 더 유용하게 사용하기 위해 DWR(Durable Water Repellent, 발수)이란 용어에 대해서도 자세히 살펴보면 좋겠습니다.

 

방수와 발수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방수성의 사전적 의미는 ‘물이 스며들거나 배어들지 못하게 하는 성질’입니다. 발수성의 사전적 의미는 ‘직물 따위의 표면에 물이 잘 스며들지 않는 성질’입니다. 미묘한 차이점이 느껴지나요? 아마 사전적 의미만으로 두 기능을 정확하게 구별하기가 어려울 겁니다. 방수성과 발수성의 차이는 ‘물에 대한 반응’에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방수와 발수의 차이를 설명할 때 ‘방수는 물을 막고, 발수는 물을 튕겨낸다’라고 표현합니다. 이 차이는 물을 스며들게 하지 않는 모양새에서 드러납니다. 방수성은 물의 침투를 막아 물을 흐르게 하지만 발수성은 물을 튕겨내 물방울 모양을 맺게 하거나 물방울이 굴러떨어지게 합니다. 비 오는 날, 자동차 유리가 빗물을 튕겨내 깨끗한 시야를 확보하는 것을 본 적 있나요? 혹은 빗물이 옷에 흡수되지 않고 방울져 흘러내리는 것을 본 적 있나요? 이것이 바로 발수 가공의 효과입니다.

 

DWR 은 무엇일까요?

고어텍스 의류 제품은 DWR 이라는 초박형 코팅 방식으로 내구성이 뛰어난 발수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이 처리 방식은, 위에서 발수성에 관해 설명한 것처럼 물이 흡수되지 않고 물방울처럼 뭉쳐 의류의 겉감 위로 흘러내리게 하는 처리 방식을 뜻합니다. 우리나라 매체와 브랜드에서는 DWR 이란 용어를 사용할 때 ‘발수 코팅’, ‘내구성 발수 처리’, ‘발수’라고 의역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혹시 발수 기능(DWR treatment)이 무엇인지 피부에 와닿지 않나요?

발수는 물을 튕겨내는 특성상 생활 곳곳 다양하게 적용되어 있습니다. 비를 맞거나, 커피를 흘려도 툭툭 털어내거나 닦아 낼 수 있는 의류나 매트리스가 그 예입니다. 제품을 사용하거나 세탁 중 물이 옷에 잘 스며들지 않도록 반영구적 발수를 옷 겉면에 처리한 기술 DWR은 의류, 소파, 매트리스, 자동차 등 다양한 방식으로 우리 일상에 스며들고 있습니다. 비 오는 날, 장화를 신거나 우비를 입었을 때 습기와 땀이 차올라 불쾌했던 경험이 있을 겁니다. 이는 방수 기능 때문입니다. 방수 제품을 착용하거나 사용했을 때 땀이 차 불쾌해지는 이유는 제품에 적용된 방수 기능에 투습성이 없거나 약하기 때문입니다. 발수성은 기체 즉 공기가 통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상황과 선호에 따라 방수성보다 발수성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고어텍스의 ‘PFC EC free DWR’은 어떤 점이 특별할까요?

고어텍스는 현재 완벽한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환경에 유해한 영향을 주지 않는 방법을 찾기 위해 막대한 자본과 시간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고어텍스가 DWR 처리 시 사용하는 물질은 미국 환경보호청(EPA)의 검증을 통과한 것입니다. 동시에 유럽, 일본, 중국에서 사용 승인을 받았으며, 노르웨이의 제품 기준을 충족하는 물질만 사용해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어텍스의 DWR 에는 환경에 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는 PFC(과불화화합물)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렇게 환경을 생각한 발수 처리 방식을 고어텍스는 ‘PFC EC free(PFC of environmental free) DWR’이라고 표현합니다. 2018년 가을.겨울 시즌부터 고어텍스는 ‘오리지널 고어텍스 2 레이어 라미네이트’와 대부분의 ‘고어텍스 인피니엄 윈드스토퍼 라미네이트’에 ‘PFC EC free DWR’을 적용해 소비자에게 공급하기 시작했습니다. 고어텍스의 친환경 기술을 완성하는 항목은 기능과 성능입니다. 철저한 현장 시험 단계를 거쳐 하이킹은 물론 산악 스키와 같은 활동을 할 때, 친환경 기술로 구현한 성능이 완벽하게 구현됨을 언제나, 반드시 그리고 철저히 확인합니다.

 

발수는 영구적인가요?

발수는 반영구적입니다. 제품의 발수 기능은 정기적인 마모와 파손, 먼지, 자외선차단 로션, 방충제, 세제, 캠프파이어 연기, 요리 냄새 및 기타 불순물에 노출될 경우 저하될 수 있습니다. 만약, 발수 기능이 세탁 및 건조를 해도 더이상 활성화되지 않는다면 발수제 스프레이 또는 세척 제품으로 발수 기능을 재처리할 수 있습니다. 고어텍스는 발수 기능을 재처리할 때 반드시 발수제 제조업체의 사용 지침을 확인하기를 권합니다. 발수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 의류를 건조하거나 다림질을 할 때도 반드시 고어텍스의 지침을 따라야 합니다. 어떤 발수 처리라도 그 기능을 최대한 유지하기 위해서는 발수성을 복원해야 합니다. 만약 오리지널 고어텍스 제품군 또는 새로운 고어텍스 인피니엄 제품군을 가지고 있다면, 고어텍스가 자세하게 설명한 발수성 복원 방법을 꼭 확인하세요.

 

 지금까지 방수와 발수의 차이점, 발수 관련 용어, 고어텍스의 환경을 생각한 발수 처리 방식까지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사전 준비를 마쳤으니, 이제 필요한 제품을 찾아 탐험을 떠날 차례입니다. 만약 아직 발수 기능과 방수 기능이 피부에 와닿지 않는다면, 이것만 기억해도 성공적인 쇼핑을 할 수 있습니다. 발수와 방수 기능이 모두 필요한 경우에는 고어텍스 오리지널 제품군을, 오직 발수 기능이 필요한 경우에는 고어텍스 인피니엄 제품군을 선택하면 됩니다. 다시 눈을 감고 상상해볼까요? 봄비가 보슬보슬 내려 방수까지는 필요 없는 아침에는 고어텍스 인피니엄 제품군을, 폭우를 뚫고 출근해야 하는 게다가 오후에 중요한 미팅이 있어서 하루 종일 깔끔한 룩을 유지해야 하는 날에는 오리지널 고어텍스 제품군이 좋겠습니다.

Gore-tex Newsletter